[도서] 언택트 시대, 스타일은 바꾸고 스케일을 키워라

최고의 강사는 감정과 콘텐츠를 디자인한다!
30여 년간 국내외 강의 경험과 통찰을 바탕으로
조벽 교수가 최고의 강사와 최적의 강의에서 추출한 핵심 기준과 기술!

사상 유례없는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상황은 학교부터 기업까지 모든 강의와 교육 현장에 일상이 되었다. 하지만 많은 교사와 강사는 대면 강의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쏟는 데 비해 그 효과는 떨어져 어려움을 겪고 있고, 청중의 입장에서도 몰입도 저하와 그로 인한 학습 격차는 더욱 벌어지고 있다. 대한민국 최고의 명강사인 조벽 교수는 교사부터 CEO까지 수천 번의 특강을 진행해 왔지만 그 역시 변화된 플랫폼 상황에서 비대면 강의의 어려움을 절감했다. 그러나 동시에 온라인 기술 등을 필수로 한 급격한 강의 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이고 감동적인 강의의 기준과 기술은 동일함을 깨달았다. 이에 저자는 30여 년간 국내외 강의 경험과 교육 이론을 바탕으로 한 강의법에 대한 노하우를『언택트 시대, 스타일은 바꾸고 스케일을 키워라』에서 제시한다. 이 책은 자기관리법을 통해 강사로서 갖춰야 할 자질을 짚어주고, 온오프라인 환경에 적응하여 청중과 상황에 적합하게 강의할 수 있도록 핵심 노하우와 통찰을 담고 있다. 앞서『조벽 교수의 명강의 노하우&노와이』『조벽 교수의 수업컨설팅』에서 교수법을 보여주었다면, 이 책은 강의와 발표 방법에 대해서 들려준다. 저자는 강의가 장편영화라면 발표는 단편영화이며, 수업은 40부작 연속극이라고 비유한다. 특히 요즘 강의가 15분 내외로 짧아지는 추세인 점을 고려하면 발표를 짧은 강의로 간주하여도 상관없다.

최고의 강사가 되기 위하여

갑자기 언택트 세상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이제 전통적인 형태의 강의는 하기 어려워졌습니다. 팬데믹으로 많은 사람이 한 장소에 모이는 것이 힘들어졌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저는 두 가지를 예측합니다. 첫째, 코로나 사태는 언제 종식될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둘째, 종식되더라도 새로운 형식의 강의가 매우 빠른 속도로 확산될 것입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병행은 당연한 개념이 되고, 블렌디드 시스템이 일반화될 것입니다. 청중을 만나는 방식은 비대면 ‘언택트’와 ‘온택트’로 변화할 것이고, 언젠가는 강사가 홀로그램으로 청중을 만날 날도 멀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우리는 언택트 시대에 환영받는 강사가 되어야 하는 과제에 직면했습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선택은 도태되느냐 아니면 변화하느냐 둘 중 하나입니다. 당연히 변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변해야 할까요? 이제 강사님들은 강의 스타일을 바꾸고 스케일을 키워야 합니다.
— 「들어가는 말」 중에서

<언택트 시대, 스타일은 바꾸고 스케일을 키워라>

네이버 책

http://www.yes24.com/Product/Goods/93740419

Posted in 도서.